일반적으로 지도를 볼 때는 지적도를 자세하게 알 필요는 없지만, 건물을 매매할 때나 땅을 매매할 때 정확한 토지의 경계를 알아야 할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그렇게 토지의 소재, 지번, 지목 등을 등록한 도면을 지적도라 합니다.정확한 토지의 경계를 나타낸 것이라고 할 수가 있습니다.





위의 그림을 보면, 간단히 설명이 되있습니다. 토지에 대한 주민등록증을 지적이라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어디에 위치해 있고, 경계가 무엇이며 넓이는 무엇인지 등등 자세한 땅에 대한 정보가 나와 있는 것입니다. 이 지적에 대한 도면을 지적도라고 합니다.


네이버 지적편집도를 이용해서 열람하는 방법


많은 방법들이 있지만, 가장 편한 방법은 인터넷 지도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물론, 약간씩의 정보 오차가 있을 수 있고, 법적으로 효력은 없지만, 간략하게 정보를 알아보는데는 정말 편합니다. 따로 로그인같은 것을 할 필요도 없구요.


그러면 아래 방식으로 차근차근 알아보도록 합니다. 우선 네이버 지도 서비스를 엽니다.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일 것입니다.





신촌역 일대를 한번 알아봤습니다. 여기는 흔히들 많이 보는 화면인데, 여기서 화면 상단에 지적편집도라는 버튼을 눌러줍니다.





선택이 되면, 화면 색깔이 약간 다르게 변하면서 아래처럼 보일 것입니다. 이 상태가 되면 지적을 확인할 수 있는 상태가 된것입니다. 





여기서는 보기 레벨이 너무 커서 보이지 않는데, 좀 더 상세하게 낮추면 아래처럼 지적을 볼 수가 있게 됩니다.





어떠신가요? 정확한 주소를 볼 수가 있지 않나요? 마치 중국집이나 공인중개소 사무실에 걸려 있는 그림 같지 않나요? 저는 그런 곳에서 이렇게 자세한 지도 그림을 본 기억이 있는 것 같네요.


만약 정확한 자료를 열람하거나 발급을 받으려면, 시,군, 구청이나 혹은 정부민원포털, 민원 24를 통해서도 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직접 거래가 필요할 때는 정확한 자료가 필요할 테니 그런 곳을 이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



이상으로 간략하게 지적도를 무료로 열람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필요할 때 정말 많이 보던 서비스 인데, 이런 기능까지 가능한지는 몰랐네요. 정확한 자료 열람에 앞서 빠르게 파악하기에는 정말 좋은 것 같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