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아파트 관리비가 하나의 이슈로 떠오르고 있죠. 더군다나 겨울이 되면서 난방비 까지 내야하므로 관리비는 가정 살림에 중요한 요인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렇기 더욱더 꼼꼼하게 살펴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이렇게 관리비 조회할 때 이용해 볼 수 있는 방법입니다.


관리비 조회 및 납부까지 할 수 있는 사이트


이 사이트하고 해당 아파트에서 계약을 맺어서 하는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많은 아파트 들이 여기서 조회를 하고 납부를 하는 것 같네요. 바로 <아파트아이> 라는 사이트 입니다.





가입을 할 때, 자신의 아파트 정보를 입력하면, 매달 고지서를 받지 않아도, 관리비를 조회할 수 있고, 납부까지 할 수가 있습니다. 계좌이체시 납부 수수료가 몇 백원 들어가지만, 매번 은행에 가지 않도고 납부할 수가 있어 매우 편리합니다.


그리고, 지난 납부 내역과 비교를 할 수가 있어, 어디서 많이 납부가 되었는지 한눈에 살펴볼 수가 있어 매우 편리하게 이용할 수가 있습니다. 또한 스마트폰 앱으로도 이용을 할 수가 있는 것 같네요.





아쉽게도 안드로이드 계열의 폰에서만 이용을 할 수가 있는 것 같습니다. 홈페이지 문구를 보면 말이죠. 아직 아이폰용으로는 제공을 하지 않는 것 같네요.


국토교통부 공동주택관리정보시스템을 통한 관리비 비교


이번에는 관리비 비교 방법을 알아 보겠습니다. 현재 살고 있는 아파트 뿐만 아니라, 다른 곳과 비교해서 얼마나 나왔나를 한눈에 비교할 수가 있는 방법입니다.





바로 공동주택관리정보시스템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이곳을 보면, 전국 각지의 아파트 관리비를 한눈에 비교를 해 볼 수가 있습니다. 아래처럼 말이죠. 전국평균을 조회해본 화면입니다. 매우 상세하게 나오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이렇게 선택을 한다음 하나씩 조회를 해서 들어가면 됩니다. 경기도의 한군을 조회 해본 화면입니다. 전체적으로 조회가 되고, 다시 세부적으로 들어가면 좀더 자세하게 전월과 비교가 되서 나오게 됩니다.






이렇게 비교를 해보고 자신이 살고 있는 아파트 관리비가 터무니 없이 많이 나왔다거나 뭔가 이상하다 싶으면 문의를 해볼 수가 있을 것입니다. 조금이라도 투명하게 운영이 되게 하기 위해서 이렇게 운영을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런것은 둘째치고라도 일단, 자신이 내고 있는 것과 비교를 해보면, 어느 항목에서 다른 곳 보다 많이 부과가 되는지 확실히 알 수가 있을 것 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