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러스나 악성 프로그램 같은 것은 평소에는 잘 신경이 쓰이지 않습니다. 하지만 일단 걸려보면 문제가 생각보다 심각함을 알 수가 있습니다. ActiveX 나 다른 악성 프로그램이 깔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파이어폭스나 크롬 브라우저를 사용했는데도, 악성 프로그램에 감염이 되네요.




저의 증상은 브라우저 시작 페이지가 바뀌는 것이었습니다. 인터넷에 나와있는대로 파일도 삭제 해보고 링크를 지워봐도 계속 적으로 남아 있어서, 결국에는 악성, 애드웨어 제거 프로그램을 찾게 되었습니다.


애드웨어 제거 프로그램 AdwCleaner


여러번 본 프로그램이지만, 실제로 PC 에 깔아서 사용을 해보지는 못했습니다. 그동안 그런 프로그램에 감염이 되지 않아서 사용을 하지 않았는데, 이번에 한번 깔아서 사용을 해 보았습니다. 무료 프로그램으로 아주 훌륭한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AdwCleaner 4.206 버전 다운로드 [바로가기]


프랑스 프로그램으로 사이트에 접속을 하면, 처음에는 프랑스어로 되어 있는데, 화면상단에서 언어를 영어로 선택해 주면 됩니다. 크게 읽을 내용은 없는데, 다운로드 버튼을 못찾아서 할 수 없이 영어로 변경을 해서 찾았습니다.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으면, 사용권 계약에 관한 화면이 나옵니다. 동의를 선택해서 진행을 하면 됩니다. 그러면 다운로드 받는 과정이 진행이 되고, 실행이 됩니다. 포터블 프로그램인지, 실제로 컴퓨터에 깔리지는 않네요.





실행이 된 모습입니다. 설명할 필요도 없이 참 심플한 모습입니다. 화면 만큼 이나 사용하기도 쉽습니다. 무작정 Scan 버튼을 눌러봅니다. 그러면 스캔이 진행이 됩니다.





스캔이 완료되고 나면 여러가지 내용을 찾아줍니다. 저같은 경우는 익스플로러에 서치페이지가 써있는 것을 보니 왠지 맞지 않을까 싶네요. 여기서 Cleaning 을 눌러주면 해당 파일들을 삭제처리 해줍니다.


이게 이 프로그램의 전부입니다. 완료가 되면 친절하게 로그파일도 따로 남겨줍니다. 한번 열어서 보면 어떤 파일을 처리했는지에 대한 결과 정보와 레지스트리 정보같은 것이 자세하게 기록으로 남습니다.



평소에는 따로 열어볼 필요는 없을 것 같고 필요할 때에 열어보면 될 듯 하네요. 이렇게 처리를 하고 브라우저를 여니 평소와 마찬가지로 깔끔하게 원하는 페이지로 열리네요. 좀더 사용을 해봐야 겠지만, 일단은 제대로 처리가 된 것 같은 모습입니다. 


한번 애드웨어로 고생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사용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무료 툴이라서 부담 없이 사용을 해 볼 수가 있습니다. 다른 프로그램이 찾지 못하는 것까지 잘 찾아주는 것 같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