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에서 프로세는 독립적으로 실행이 되는 프로그램을 말합니다. 보통 작업 관리자를 통해서 볼 수가 있습니다. 아마 아래와 같은 화면은 컴퓨터를 사용하는 분들이라면 누구나 한번쯤은 보셨을 화면입니다. 프로그램이 먹통이 되었을 때 한번씩 띄워서 죽이곤 하셨을 겁니다.





이렇게 작업 관리자를 통해서 보는 프로세스 목록도 나름 유용하지만, 때로는 좀 더 디테일한 정보가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컴퓨터가 갑자기 느려졌다거나 바이러스에 걸린 것 같다거나 할 때 한번씩 해보는 방법입니다.

자세한 프로세스 정보가 필요할 때 Process Explorer

말그대로 자세한 프로세스 익스플로러 입니다. 기본적인 작업관리자 보다 훨씬 다양한 정보들을 그래픽하게 보여줍니다.





Process Explorer v16.05  최신버전 다운로드 [바로가기]

마이크로소프트 홈페이지를 통해 무료로 실행을 할 수가 있습니다.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 없이 압축을 풀면 바로 이용을 할 수가 있습니다. 아래는 실행을 시켜 본 화면입니다.





한눈에 봐도 기본적인 작업관리자 보다는 훨씬 많은 정보를 보여주고 있다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어떤 것이 어떨 때 필요할 지는 아직 모르겠으나 이것저것 눌러보는 것 만으로도 아주 간단하게 고급 정보들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프로세스를 선택해 보면 해당 라인에 대해서 자세한 정보를 보여줍니다. 요즘 들어 의심이 가는 프로세스 입니다. 정상적인 csrss.exe 는 아니것 같은데, 죽지도 않고, 사라지지도 않네요.




컴퓨터를 조금 더 깨끗하게 사용하고 싶은 분들은 한번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생각보다 훨씬 많은 프로그램이 내 컴퓨터에서 돌고 있고, 또 중간중간 이상한 것들도 실행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가 있는 좋은 프로그램입니다. 더욱이 무료라서 좋지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