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를 포맷하거나 브라우저를 다시 설치 할 때 가장 귀찮은 작업중의 하나가 바로 즐겨찾기를 관리하는 일입니다. 그동안 사이트를 방문할 때 마다 차곡차곡 모아 두었던 자료들이 한순간에 날아가기 일쑤입니다. 이런것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서 즐겨찾기를 백업하게 됩니다.

클릭 몇 번으로 즐겨찾기 백업

예전에는 브라우저의 즐겨찾기를 백업하는 것이 조금은 번거로운 일이였습니다. 탐색기에서 일일이 위치를 찾아서 들어가서 직접 백업을 했어야 했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브라우저가 많이 편해져서 클릭 몇번만으로 즐겨찾기를 백업할 수가 있습니다.

먼저 윈도우 기본 브라우저인 익스플로러의 경우입니다. 메뉴에서 파일 , 가져오기및 내보내기를 선택을 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선택화면이 나타나게 됩니다.





여기서 파일로 백업을 하는 경우에는 파일로 내보내기를 선택해줍니다.





그리고 내보낼 항목을 선택해주고 위치를 지정하면 끝나게 됩니다.






이렇게 저장할 위치까지 지정해주고 내보내기를 누르면 html 파일로 내보내 줍니다. 어떤가요? 아주 간단하지 않아요? 아주 간단한 작접을 통해 다시 사이트를 검색해야 하는 수고를 엄청나게 줄여줄수가 있습니다.

파이어폭스의 경우도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메뉴에서 북마크, 모든 북마트 보기를 통해서 라이브러리 창으로 들어갑니다.





그러면 가져오기 및 복구가 있습니다. 거기서 백업하기 메뉴를 누르면 백업을 할 수가 있습니다.






대화상자가 뜨면서 즐겨찾기를 백업할 수가 있습니다. 파이어폭스의 경우에는 html 파일이 아니라, json 형태의 파일로 백업이 됩니다.

이렇게 백업된 데이터들은 같은 메뉴에서 복원하기를 통해서 다시 복원을 할 수가 있습니다.




아주 간단하지만 꼭 필요한 기능 같습니다. 생각보다 많은 사이트들을 등록을 해놓는데, 막상 다시 찾을려면 기억이 나지 않을 때가 많은데 이렇게 주기적으로 백업을 해 놓으면 문제가 생겨도 금새 복원이 되니 정말 편하지 않을 수 없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