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 디딤돌 대출은 매체를 통해서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생애최초로 집을 구입할 때 한국주택금융공사의 디딤돌 대출을 통해서 집을 구매할 수 가 있습니다. 시중은행 보다 저렴한 금리로 이용을 할 수가 있기 때문에, 좋은 상품이라고 할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름처럼 생애최초 구입자만 해당 상품을 이용할 수가 있고, 여러가지고 조건이 있기 때문에 이것에 맞지 않으면 아예 신청 조차 할 수가 없습니다. 그러면 그외 조건인 사람들은 어떤 담보 대출을 이용할 수가 있을까요?


무주택자 또는 주택 취즉 30년 이내인 1주택자


말 그대로 주택이 없는 사람과, 주택을 하나 가지고 있는 사람이 이용할 수가 있는 담보대출 상품입니다. 따라서, 디딤돌로 대출을 진행할 수 없는 사람들이 이용을 할 수가 있는 것이지요. 아래 조건에 부합되면 이용을 할 수가 있습니다.





위의 신청대상 조건을 보면, 성인으로써 집을 가지고 있거나 또는 구매하려는 사람이 이용하는 것임을 알 수가 있습니다. 그에 따라 대출 한도도 다른 것보다는 많은 편입니다. 주택담보가치의 최대 70% 까지 이용을 할 수가 있으며, 최대 5억 한도내에서 가능합니다.


만기시까지 변하지 않는 고정금리가 장점


이 보금자리론의 가장 큰 장점이 고정금리라는 점입니다.





현재 5월 2일자 기준 공시금리를 보면 위와 같습니다. 만기시까지 처음의 금리를 그대로 가져갈 수 있는 고정금리가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 수가 있습니다. 


시중 은행의 경우, 현재의 시장 상황에 따라 저금리로 시작을 했다가도, 상황이 안좋아져 금리가 높아지면, 그에 따라 금리가 높아지게 됩니다. 이것은 그때그때 변화는 시장상황에 따라서 변하기 때문에 예측이 어렵고, 해당 시점에 낮은 금리 상품이 없다면 울며겨자먹기로 높은 것을 선택할 수 밖에 없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하지만, 금리가 고정이 되면 시장의 상황에 영향을 받지 않고, 그대로 만기시 까지 가기 때문에 안정적으로 자금을 운용할 수가 있게 되는 것입니다. 이런 점 때문에 대부분 고정금리를 선호하지만, 시중에서는 이런 상품이 많이 없지요.





본 포스팅에서는 간단하고 기본적인 정보만을 모아 놨기 때문에 보다 자세한 정보는 한국주택금융공사 페이지를 보시기 바랍니다. 여러가지 상품에 대한 설명도 나와있고, 기타 여러가지경제지식에 대한 것들도 있기 때문에, 자세하게 공부를 해볼 수 있는 것 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