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나 열심히 일하지만, 월급은 통장에 들어오기 무섭게 순삭되어 사라진다. 카드값, 공과금 등이 나가면 월급에서 남는 돈은 얼마없다. 또다시 한달을 열심히 일해야만 한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언제나 경제적 자유를 꿈꾸고 부업을 희망하는지도 모르겠다.

 

 

이 책은 그런 직장인들의 마음을 잘 대변한 책으로,  퇴근 후 부업을 하라고 말하는 책이다. 단순히 돈을 벌기 위함이 아니라, 자신의 자아를 찾고 원하는 바를 이룰 수 있도록 부업을 하도록 권고하고 있다.

 

 

저자는 한때 유망한 기업의 영업이사직을 지낸 수지무어이다. 직업적인 성공으로 사회적 명성을 쌓고, 경제적으로도 많은 돈을 벌었던 그녀는, 언제나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지 않았다고 한다. 그래서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일을 찾게 됐고, 경제적으로도 자립을 하려고 노력하게 된다. 그런 그녀는 자신의 특기를 살려 비즈니스, 라이프 코치로써 살고 있다. 부업으로 시작했던 일이 본업이 된 경우다. 그런 그녀의 노하우와 인생 얘기가 담긴 책이라고 할 수가 있다.

 

부업이 본업으로 이어지는 삶

 

저자는 가장 힘든 상황으로 본업을 그만두고 부업에만 전념했을 때의 상황을 이야기 한다. 성공을 위해서 본업을 그만두고 풀타임으로 부업에 뛰어 들지만, 그럴 경우 가장 위험한게 생각처럼 수익이 나지 않을 때이다. 저자는 그런 상황에 대해서 이렇게 말하고 있다.

 

아마도 벌어질 수 있는 진짜 최악의 상황은 부업이 잘 되어서 풀타임으로 집중하기 위해 본업을 그만두었는데 어찌 된 영문인지 새로운 수입 흐름을 경제적으로 유지하기가 불가능한 경우일 것이다. 하지만, 그러면 뭐 어떤가? 만약 실패할 경우, 다른 일자리를 구하고 나서 다시 생각해 보면 된다.

 

반대로 부업을 시작할 수 없게 되는 것중의 하나로 사기꾼 증후군을 뽑고 있다. 그 단어는 결국에는 주저함이라는 얘기인데, 저자는 이것을 사기꾼 증후군이라고 다른 단어를 써서 표현한 것이다. 결국엔 자신을 믿고 주저없이 뛰어들라는 얘기이다.

 

.. 바로 사기꾼 증후군(Impostor sysndrome) 이다. 이것은 두려움을 따라 다니는 교활한 친구로, 누군가가 부업을 시작하거나 창업으로 돈을 벌지 못하게 방해하는 주범이다. 사기꾼 증후군에 시달리는 사라은 스스로 성취의 단 열매를 누릴 만한 자격이 없다고 느끼거나 과연 사업을 시작할 만한 처지에 있는지 의심을 품는다. 성공을 경험하더라도 자신이 능력 있다고 여기게끔 남들을 잘 속였을 뿐이고 자신이 이룬 성취는 순전히 우연이나 적절한 타이미 때문이라고 여기기도 한다. 자신의 재능을 인정하지 못한다는 것은 스스로 가짜 혹은 사기꾼이라고 느낀다는 뜻이다.

 

잠시 자신을 객관화시켜 바라볼 필요가 있다. 겸손한 사람들, 혹은 사기꾼 증후군에 시달리는 사람들은 이 단계를 정말 힘들어 한다. 자신의 성취를 낮추어 말하는 데 익숙한 사람들은 자신이 작성한 목록을 보면서 이렇게 이야기하기도 한다. "제가 딱히 특별한 일을 해서 이런 결과가 나온 건 아네요."

 

매일 벽에 붙여놓고 볼 비전 보드

 

사실 이 책에서 처음 안 단어인데, 비전보드라는 것을 소개하고 있다. 여러 매체에서 봐왔지만, 그것을 비전보드라고 부르는지 몰랐다. 책을 읽고 찾아보니 꽤 많은 사람들이 이미 실행하고 있는 듯 하다. 당장이라도 벽에 붙여 놓고 매일 본다면 엄청난 동기 부여가 되지 않을까 싶다.

 

간단히 말해서 비전 보드란 꿈과 목표를 확인시켜 주는 이미지와 사진들을 한곳에 모아 만든 콜라주다. 이때의 꿈과 목표는 생각만으로도 행복한 기분이 들고 영감을 준다. 비전 보드는 열감 보드 혹은 드림 보드라고 부르기도 하며, 당신이 원하는 것을 분명히 이해하고 마법과도 같은 표현력을 발산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마음에 와닿는' 비전을 종이 위에 붙이면서 이미지를 통해 미래를 시각화한다.

 

비전 보드는 아무것도 없는 상태에서 만든다. 필요한 것은(집, 스타일, 패션, 음식, 비지니스, 가정을 주제로 한) 잡지 몇 권, 포스터 보드, 가위, 풀이 전부다. 친구들에게 잡지를 읽지 말라고 이야기하라. 잡지는 영감의 원천이자 그림을 오려낼 자료일 뿐이다.

 

중앙에는 환하게 웃는 행복한 모습의 자기 사진을 붙여도 좋다. 비전 보드를 메일 보이는 곳에 붙여두는 게 중요하다고 설명하라.

 

지금 당장 시작하라

 

정말로 모든 것이 갖춰진 시기는 오지 않는 것 같다. 언제나 준비가 안되고, 언제나 시간이 없고, 언제나 바쁘다. 항상 2% 부족한 상태가 되는 것이다. 그것을 기다려서 100% 완벽한 시기가 오기를 바란다는 것은 정말 없는 것 같다. 그냥 준비가 안되도 바로 시작하는 것이다.

 

학창 시절 이것에 관한 좋은 얘가 있다. 공부 잘하는 친구들은 그냥 공부를 한다. 어느 상황에서나 공부를 한다. 시끄럽던, 연필이 준비가 안되있던 상관없이 공부를 한다. 그런데 그 반대인 친구들은 언제나 불평을 한다.

 

책이 없어 공부를 못하고, 내가 좋아하는 필기도구가 하필이면 오늘 없어서 준비를 못한다. 그것도 아니면 자기가 좋아하는 과목 공부를 하려고 하는데 수업이 시작해버렸다는 둥 갖가지 핑계가 늘어난다. 언제나 마음 놓고 공부를 할 시간은 그리 많지 않다. 지금 당장 공부를 시작하면 된다. 그 뿐이다. 책에서도 그런 점들을 꼬집고 있다.

 

부업을 시작할 수 있는 준비된 상태는 영원히 오지 않을 것이다. 인생이 다 그렇듯이, 상황은 절대 완벽하지 않으며 사업이라는 위험천만한 여정을 시작하기에 딱 좋은 시기 따위는 존재하지 않는다. 이 사실을 빨리 깨달을수록 좋다. 반려견을 입양하고, 낯선 나라로 이주하고, 이혼을 감행하고, 나는 인생의 각기 다른 단계에서 이런 일들을 미루다 마지막에야 해냈다. 하지만 그럴 필요가 없었다. 다음 단계로 넘어갈 준비가 되었다고 느끼든 아니든 결과는 똑같기 때문이다. 지금 시작하면 목적지에 더 빨리 도착한다는 차이가 있을 뿐이다.

 

그 과정에서 책임감을 유지할 수 있도록 적당한 간격의 중간 마감일도 설정하라. 가령 소설이 12개 장으로 구성된다고 치자. 남은 기간이 6개월이라면 한달에 두 챕터씩 쓰면 된다. 2주마다 한 챕터를 완성하는 꼴이다. 무엇을 기다리고 있는가? 어물쩍거리다가는 2029년이 와도 끝내지 못한다.

 

파올로 코엘려의 <연금술사> 를 아직 읽지 않은 분들을 위해 핵심적인 통찰 중 하나를 공유하고 싶다. '세상 만물은 모두 하나' 라는 통찰이다. 다르게 말하면 삶의 기술이나 우리가 겪는 경험 중 미래의 경험에 도움이 되지 않는 고립된 경험은 없다는 뜻이다. 예전 직장의 따분한 잡무조차(내 경우 엑셀 스프레드시트에 데이터를 입력하고 매출 관리하기) 새로운 사업에 응용할 수 있는 중요한 교훈을 제시해 주기도 한다.

 

여러가지 좋은 내용들로 가득하다. 사실 자기계발 서적을 잘 읽지 않았다. 한창 재미있게 읽다가 어느 순간 다 똑같은 책 처럼 느껴져서 읽지를 않았다. 그런데 이런 책들 중에서도 좋은 책들은 읽어볼 만하다. 저자는 자기계발 서적을 550권 정도 읽었다고 한다. 정말 엄청나게 많은 책들이다. 아마 그 정도 읽었으면 그 분야에서는 정통했다고 볼 수 있지 않을까?

 

 

이 책은 처음에는 아무 생각없이 들었다가 한장한장 넘겨 볼 수록 좋은 내용들이 많은 것다. 여러장을 갈무리했다가 하나씩 다시 보아도 좋을 내용이다. 아마, 회사 생활이나 학교생활, 여러가지 사회생활에 찌들어서 힘들었다면, 이 책이 훌륭한 동기부여가 되지 않을까 싶다. 저자는 책으로도 엄청나게 동기 부여 에너지를 전달하고 있는 것 같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