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공부 하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가장 흔하게는 인터넷 강의를 신청해서 열심히 공부를 한다거나, 또는 학원에 가서 여러사람들과 대화하면서 열심히 배우기도 합니다. 사실 시간만 있다면, 학원에 가서 직접 부딪히면서 배우는게 좋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교재로 공부를 하다보면 가장 난감한 점이, 직접 외국인과 대화를 해보면 책에 나온 것 처럼 친절하지도 않거니와 거기서 나온 발음과는 너무나 다르게 발음해서  무슨 말인지 해석은 고사하고 지금 저사람이 말을 끝낸건지 하고 있는건지, 문장을 말한건지 단어를 말한건지 모를때가 많습니다.


미국의 평범한 가정 이야기를 다룬 모던 패밀리 (Modern Family)





이렇게 실제와 교재가 차이가 나는 이유는 일반 사람들은 성우도 아니고, 교육에 대해서 생각하지 않고 자기들이 편한대로 말하기 때문입니다. 영어 문장을 읽지만, 연음이 되서 발음이 되고, 편한 스피드에서 말하게 되므로, 책에서 봤던 것 처럼 차근 차근 말해주지 않아서 우리는 못 알아 듣습니다.


이런 것을 탈피하고자 많은 분들이 미드로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저또한 리스링 공부 차원에서 미드로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이 드라마도 순전히 그렇게 택한 드라마 입니다. 미국의 가정에 대한 일상적인 에피소드들을 풀어가는 드라마 입니다.


사실 저도 지금 시즌1에서 계속 반복적으로 듣고 있는 중입니다. 자막없이 계속 소리로만 듣고 있는데, 물론 드라마에서 나온 표현이 어렵지만, 그래도 다른 드라마 보다는 속어나 비속어 등이 덜한것 같습니다.





제가 가장 좋아하는 드라마 중의 하나인, 빅뱅이론으로 공부를 시도해 봤습니다. 볼때는 너무나 웃긴 드라마인데, 그것은 역시 대사가 웃겨서 그랬습니다. 촌철살인의 대사와 배우들의 연기덕분에 웃긴것인데, 실제로 공부를 해보니, 이건 영어를 잘하는 사람들도 듣기가 어렵지 않을 정도로, 농담 따먹기식 영어가 많았습니다.


한번더 생각해야 되는 대사들이고, 그들의 문화를 잘 이해해야지 웃을 수 있는 대사들로 가득했습니다. 그래서 아마 드라마가 그렇게 인기가 있고, 대사들이 재밌는게 아닐까 싶어요.





하지만, 모던 패밀리는 그런게 좀 덜 했습니다. 그냥 평범한 일상적인 대화들이 많았습니다. 아이들도 나오고 부모들과의 대화이다 보니, 욕도 상대적으로 적고, 평범한 대화들로 많이 채워가는 거 같습니다.


계속 듣다보면 정말 내가 알고 있는 발음과 너무 차이가 나서 도무지 못알아 듣을 때가 있는데, 미드는 이런거 훈련하기에 좋은 것 같습니다. 교재에 이런 발음현상이나 연음법칙을 설명한 것들은 많지만, 계속 그런것만 할려면 질릴 것 입니다.


그래서 자연스레 대화속에서 해당 소리들을 듣고, 따라하고 외우고 하는게 훨씬 영어 듣기 말하기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다른 좋은 드라마도 있지만, 저같은 초보도 시작한 드라마이니, 한번 공부하실 분들은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