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다보면 여러가지 정보를 알아야 할 때가 많습니다. 세금에 관한 정보를 조금이라도 알아야 연말정산 때 써먹을 수 있고, 자동차에 대해서 알아야 셀프로 검사를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것들보다 금액도 많고 위험부담도 많은 것이 부동산에 대한 것이 아닐까 합니다.


전세를 얻을 때도 그렇고, 집을 살때도 그렇고 참 많은 정보를 알아야 합니다. 특히나 대출, 은행에 관한 정보들은 워낙 많은 내용들이 있거니와 그 내용도 어려워서 감을 잡기가 참 힘듭니다. 전문가들이 써 놓은 문서들이다 보니, 비전문가들은 그야말로 글자를 읽었지 내용을 이해하기는 어렵습니다.


국민주택기금이란 무엇일가요?


전세나 내 집을 마련할 때 대출을 받아야 되는데, 그때 많이 들어봤던 말이국민주택기금이란 용어일 것입니다. 기금 대출이라고 불리고, 여러가지 제약 조건들도 까다롭고 그래서, 은행가서 상담을 받을 때 '내가 대상이 된다는 건가?', '얼마를 어떻게 받으라는 것인가', '도대체 저 직원이 뭐라고 하나!' 이런 생각들은 한번씩 해보셨을 겁니다.


주택기금은 국토교통부에서 관리를 합니다. 그냥 용어만 알고 있었는데, 인터넷 검색을 하다보니, 해당 기금에 대한 홈페이지가 따로 마련되어 있네요. 이렇게 사이트가 알았는지 처음 알았습니다. 역시 요즘은 손이 부지런해야 정보를 많이 습득할 수가 있는것 같네요.


국토교통부 홈페이지 정의





네이버 용어 사전 정의





조건 자격에 대한 마법사 기능


위와 같이 정의를 내리고 있지만, 실제 사용할 때는 정의보다는 대출자격 요건 등이 더 유용할 것입니다. 해당 기금을 취급하는 은행의 홈페이지에 자세히 나와있지만, 상담이나 실제 알아보기에 앞서 간단하게 체크를 할 수 있는 유용한 기능이 있습니다. 바로 해당 국토교통부 홈페이지에 마법사 기능으로 체크를 할 수 있도로 되어 있습니다.


주택전세자금 계산 마법사 [바로가기]





위와 같이 마법사 형식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생각보다 꽤 유용한 것 같습니다. 간단히 클릭, 클릭만 가지고 자신이 대출을 받을 수 있는지 얼마만큼 받을 수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받는 액수와 차이가 있을 수 있겠으나 대충 감을 잡는데는 충분한 것 같습니다.


아래는 실제로 시뮬레이션을 해본 결과 입니다. 자격 요건에 맞지 않으면 아래 처럼 바로 에러가 나면서 진행이 되지 않습니다. 당장 결과를 알 수가 있으니, 이것만 가지고도 꽤 유용한 것 같습니다. 





해당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꽤 유용한 정보가 많습니다. 인터넷에 올라와 있는 많은 정보들이 있지만, 기초 지식이 없다면 보기가 힘든 것들도 있고 이해하기 힘든 정보들도 많습니다. 이렇게 일단 사전 지식을 많이 가지고 있으면 정보 습득에 있어서 훨씬 더 유리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아울러 해당 상품을 취급하는 은행들과 개략적인 이자까지 나와있어, 한눈에 살펴보기에도 편한 것 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