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전세가 정말 비쌉니다. 거의 집을 사는 가격이나 전세가격이나 차이가 없지요. 그래서 많은 분들이 전세가격에 자금을 조금 더 보태 집을 구입하려는 추세가 많은 것 같습니다. 그때 문제가 되는 것이 바로 자금입니다.


담보대출도 있고, 여러가지 은행권에서 내주는 대출제도도 있지만, 가격이 액수가 액수니 만큼 은행 금리가 만만치 않습니다. 여러가지 방법이 있지만, 그중에 고려해 볼 만한 제도가 바로 내집마련 디딤돌 대출 제도 입니다.


그동안 주택구입 자금을 통폐합한 금융 제도


서민이 주택을 구입할 때 정부에서 지원하는 대출제도가 몇개 있었습니다. 근로자서민주택자금,  생애최조구입자금, 보금자리론 이렇게 3 가지가 있었는데 이 것을 하나로 합친 구입자금 대출 제도가 바로 디딤돌 대출 입니다. 어떻게 보면 여러가지가 있었는데 오히려 하나만 제대로 알고 있으면 되는 것이지요.


부부합산 소득 6천만원 이하 세대주 전원 무주택자 지원 가능


언제나 그렇듯 대출을 위해서는 자격조건을 봐야 합니다. 이것에 맞지 않으면 아예 신청조차 할 수가 없으니까요. 일단, 부부합산 소득이 6천만원 이하입니다. 그 이상이면 신청을 할 수 없어요. 단, 최초주택의 경우에는 7천만원까지 소득을 인정해 주니, 이거에 따라서도 많이 차이가 날 수가 있겠네요.


세대주를 포함한 전원이 무주택자 여야 합니다. 집이 있는 사람은 이 대출을 이용할 수가 없습니다. 서민을 위한 것이고, 그렇게 해서 나온 상품이니 당연히 집이 있으면 안되겠지요. 





위의 표에 나오듯이 자격조건에 따라서 금리가 다르게 적용이 됩니다. 상환기간이 길면 길수록 금리가 높아지고, 소득이 많을 수록 금리가 높아집니다.


대출한도는 최고 2억원 까지 가능하며, DTI 가 적용이 된다고 합니다. 많이 아시는 것 처럼 DTI 란 총부채상환비율로, 원리금 상환능력에 대한 척도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한마디로 갚을 능력만큼 빌려준다는 것입니다. 자신의 연봉이나 재산에 따라서 빌릴 수 있는 금액이 정해집니다. 계산식은 복잡하므로 은행에 문의를 해보는게 정확합니다.





준비해야할 서류들입니다. 언제나 그렇듯 은행에 직접 방문해서 상담을 해보면, 이것보다 준비해야 할 서류들이 줄어들 수가 있습니다. 자신의 상태에 따라서 필요없는 서류들도 있기 때문에 꼭 은행에 상담을 해봐야 합니다.



또하나 디딤돌 대출은 모든 은행에서 취급을 하는 상품은 아니기 때문에 반드시 지정된 은행에서 상담을 받아야 합니다. 인터넷으로는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신청이 가능하다고 하는데 이런 것은 오프라인으로 꼼꼼히 상담을 받아본 후 신청을 하는게 어떨까 싶네요.


자세한 내용은 국토교통부 홈페이지나,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에 좀 더 자세하게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