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바이러스는 컴퓨터를 사용할 때 주의해야 할 부분 중에 하나입니다.  한번 걸리면 치료가 어렵고, 중요한 자료를 날릴 수가 있기 때문에 감염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요즘은 바이러스라는 이름보다는 랜섬웨어, 멀웨어, 악성코드 라는 용어를 더 많이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약간씩 의미는 다르지만 컴퓨터 사용에 있어 피해를 주는 것은 동일합니다.

이런 악성 프로그램을 치료하는 백신 프로그램에는 여러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기업에는 유료형태로 제공을 하고 있지만, 대부분의 프로그램이 개인사용자에게는 무료로 제공을 하고 있습니다. 무료로 제공되는 백신 프로그램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안랩의 V3 Lite 무료 다운로드

아마 가장 유명한 백신 중의 하나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컴퓨터를 한번이라도 사용을 해봤다면 이 프로그램 이름을 한번씩 들어봤을 것이빈다. 바로 유명한 백신 프로그램중의 하나인 안랩의 V3 Lite 입니다. DOS 시절부터 개인사용자에게는 무료로 제공하고 있으며, 윈도우 환경에서도 여전히 막강한 성능을 자랑하는 프로그램입니다.



V3 Lite 무료 다운로드 [바로가기]

메인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가 있습니다. 설치화면 라이센스 정책에서 보듯이 개인 사용자는 무료로 이용을 할 수가 있습니다.

설치 ASD 사용 동의 메뉴가 보입니다. ASD(AhnLab Smart Defense) 는 클라우드 기반의 분석 도구 입니다. 사용자의 컴퓨터를 클라우드 기반으로 연결해서 실시간으로 바이러스 정보를 수집하는 도구 입니다. 

ASD 기반으로 연결된 수십만대의 컴퓨터에 악성코드나 바이러스 정보를 수집함으로써 광범위함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 도구로 쓰이고 있습니다. 설치시 반드시 동의를 해야 다음화면으로 넘어가서 설치를 끝마칠 수 있게 됩니다.

만약 V3 를 사용하는 중에 이런 기능을 사용하고 싶지 않으면 설정 메뉴에서 해당 기능을 off 시킬 수 있습니다. 환경설정 메뉴를 통해 해당 기능을 비활성화 시키면 더이상 ASD 기능을 사용하지 않게 됩니다.


설치시 자동으로 최신버전의 엔진으로 업데이트를 해줍니다. 또한 바이러스 검사나 치료 뿐만이 아니라, PC 최적화 기능도 제공을 하고 있습니다. 레지스트리 청소나, 브라우저 쿠기 같은 사소하지만, 컴퓨터를 빠르게 할 수 있는 도구들을 제공하고 있어, 편리하게 이용을 할 수가 있습니다.




다른 프로그램과 마찬가지로 윈도우 탐색기 메뉴를 통해 곧바로 바이러스 검사를 할 수 있게 합니다. 마우스 우클릭을 통해 V3 Lite 를 바로 호출 할 수가 있습니다. 바이러스 치료 이외에 다양한 기능이 포함된 프로그래인 V3 Lite 였습니다.

알약 무료 다운로드

V3 에 이어서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바이러스 백신이 알약입니다. 기억하기 쉬운 이름으로 유저들로 부터 많이 기억이 되어 꾸준히 사랑 받는 소프트웨어 입니다. 다른 소프트웨어와 비슷한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쉽게 사용을 할 수가 있습니다.

알약 무료 다운로드 [바로가기]

이스트 시큐리티 사이트를 통해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라이센스 정책을 보면 공개용 버전의 경우 개인사용자에 한하여 제한 없이 사용할 수 있는 권리가 있습니다. 따라서 개인 사용자의 경우 무료로 사용을 할 수가 있습니다.


설치 중간에 "데이터 수집 동의서" 에 대한 동의 화면이 나옵니다. 동의안함을 설정할 경우 설치가 중지 되기 때문에 반드시 동의로 선택을 하고 진행을 해야합니다. 설치 후에도 기본적으로 수집이 되는 부분으로 수집을 제외시키는 방법은 따로 없는 것 같습니다.



기본적으로 다른 바이러스 프로그램과 유사한 인터페이스로 사용을 할 수가 있습니다.  프로그램을 통해서 검사를 진행할 수도 있고, 탐색기와 연동이 되어 있어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통해 빠르게 검사를 할 수도 있습니다.

V3 Lite 와 마찬가지로 바이러스 백신 이외에 여러가지 부가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요즘은 이렇게 바이러스 치료 이외에 다양한 옵션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악성코드나 멀웨어 같은 프로그램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이런 기능을 지원하는 것이 의미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역시 바이러스 처럼 컴퓨터에 피해를 주기 때문에 이런 거들을 치료하는 것도 큰 의미가 있습니다.

윈도우즈 내장 백신 프로그램 Windows Defender

윈도우즈를 사용한다면 기본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아주 훌륭한 백신 프로그램 있습니다. 윈도우즈에 기본적으로 포함되어 있는 윈도우즈 디펜더(Windows Defender) 프로그램입니다. 별도로 설치를 할 필요 없이 윈도우즈를 설치했다면 기본적으로 내장이 되어 있기 때문에 무료로 사용을 할 수가 있습니다. 주기적으로 엔진을 업데이트 할수 있기항상 최신 버전으로 유지 할 수가 있습니다.



사용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윈도우 탐색기 에서 오른쪽 메뉴를 통해서 바이러스 검사를 할 수가 있습니다. 인터넷에서 파일을 다운로드 받았거나 의심가는 파일이 있으면 기본적으로 윈도우즈 디펜더로 검사를 해 볼 수 있습니다. 


기본 내장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윈도우에서 아주 잘 돌아갑니다. 당연하게도 윈도우를 만든 회사에서 만든 백신 프로그램이다 보니 궁합이 아주 좋습니다. 주기적으로 업데이트를 해서 사용을 하면 아주 훌륭한 안티 바이러스 프로그램으로 사용을 할 수가 있습니다. 이것저것 다른 프로그램을 깔기 귀찮을 때 윈도우즈 디펜더를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지금까지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백신 프로그램 3종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각자 선호하는 스타일의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될 것 같습니다. 기존에는 다른 프로그램을 사용했지만, 윈도우 디펜더의 성능이 좋아져서 이것저것 깔기 귀찮다면 한버 이용해 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