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 아이들이 컴퓨터에 좀더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그 중에 한가지가 바로 타자연습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대부분 처음에 컴퓨터를 접하게 되면, 일명 독수리 타법이라고 하는 방식으로 손가락으로 필요한 글자를 찾아서 칩니다. 이렇게 되면 속도도 많이 느릴뿐더러, 제대로 된 타이핑이 안되기 일쑤입니다. 그래서 초등학생들이 컴퓨터를 접할 때 가장 먼저 연습해야 되는 부분이 타자연습입니다. 700, 800 타까지 타이핑 속도를 올릴 필요는 없지만, 어느 정도 속도까지는 꾸준한 연습을 해야된다고 생각합니다.


설치가 필요없는 한컴 타자 연습

먼저 가장 유명한 플랫폼인 한컴 타자 연습입니다. 설치 없이 인터넷으로 즐길 수 있는 타자 연습입니다. 설치가 필요없이 때문에 어디서나 연습을 할 수가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기초적인 자리 연습 부터 다양한 게임으로도 즐길 수가 있어, 쉽게 타자 연습을 할 수가 있습니다.

 

 

한컴타자연습 [바로가기]

인터넷 익스플로러는 물론이고, 엣지, 크롬 브라우저까지 정상적으로 동작을 합니다. 따라서 자신이 선호하는 브라우저를 통해서 타자 연습을 할 수가 있습니다. 

 



타자연습에서 가장 먼저 할 일은 자판을 외우는 일입니다. 눈으로 보고 외우는 것이 아니라, 손으로 익혀야 하기 때문에 꾸준한 연습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대부분 초등학생들은 집중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이 부분에서도 많이 힘들어 할 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하루에 일정 부분을 정해놓고 반복적으로 연습하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로그인을 하지 않으면, 자신의 정보가 기록이 되지 않기 때문에 어디까지 연습을 했는지 잊어버릴수 있습니다. 하지만, 본인 스스로 어디까지 연습을 했는지 알고 있으면 되므로, 로그인을 하지 않아도 충분히 연습을 할 수가 있습니다.

 



다양한 자판을 연습할 수가 있습니다. 총 8 단계에 걸쳐서 자판을 꼼꼼하게 외우게 되므로, 시간을 갖고 천천히 연습을 시키면 될 것 같습니다. 

이렇게 기본적으로 자판의 기본적인 자리를 익혔으면, 그 다음으로는 낱말 연습을 할 수가 있습니다. 낱말 연습또한 기본적인 자리 연습과 마찬가지로 연습한 자판에서만 낱말이 나오게 됩니다. 이것 역시 총 8단계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자신의 학습 진도에 맡게 연습을 할 수가 있습니다. 서로 다른 자리의 자판을 간섭하지 않으므로 좀 더 집중해서 자판을 연습할 수가 있습니다.

 



이렇게 자판을 익히고 낱말 까지 익혔다면 본격적으로 글을 연습할수가 있습니다. 긴글과 짧은 글로 나뉘어져 있으며, 이 단계 부터는 다양한 자판의 자리를 익힐 수 있습니다. 자판의 특정 부분만 나오는 것이 아니라, 모든 영역에 걸쳐서 다양하게 제공을 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인 문장의 정확도와 오타수까지 표시가 되기 때문에 자신이 부족한 부분이나 잘하는 부분을 분명히 알 수가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타자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기본에 충실한 모습입니다.

다양한 온라인 타자 게임

이렇게 전체적인 연습을 하고 나면 이제 게임으로 타자를 즐길 수가 있습니다. 한컴타자에서 제공하는 타자연습 게임은 일종의 온라인 형식의 대전 게임입니다. 방에 입장에서 다른 사람과 경쟁을 할 수가 있는 게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좀 더 빠른 타이핑을 요구하게 되고, 그 과정에서 타자 속도가 향상되게 됩니다.

온라인 게임으로도 즐길 수가 있으며, 혼자 할 수 있는 게임도 있습니다. 고전적인 타자 게임인 산성비가 있으며, 두더지 잡기 게임도 싱글플레이를 할 수 있는 게임입니다.

제 경험으로 타자가 가장 빨리 느는 방법은 급박한 상황에서 빨리 칠때 실력이 상승하는 것 같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이런 온라인 타자게임은 긴박한 상황에서 빠른 타이핑을 요구하기 때문에 얼마나 많은 자판을 감각적으로 외우고 있느냐가 관건입니다. 그래서 이렇게 게임을 하면서 타이핑 속도가 발전하게 됩니다.

 



동전쌓기나 판뒤집기는 다른 사람과 경쟁을 하는 온라인 게임입니다. 게임 서버에 들어가 대전을 하는 게임입니다. 로그인을 하지 않아도 게스트로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다만 이렇게 할 경우 승패나 전적이 기록되지 않기 때문에 그런 것을 관리하려면 로그인을 해서 게임을 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게임만 즐기고 싶으면, 로그인을 하지 않고도 충분히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일반서버와 고수서버로 나뉘어져 있기 때문에 자신의 실력에 맞게 서버에 입장을 해서 게임을 즐기면 될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다양한 방법으로 타자를 배울 수 있는 한컴타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매일매일 꾸준히만 연습을 한다면 머지 않아, 엄청나게 향샹된 타자 실력을 볼 수 있을 것 같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