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인 텍스트 파일 형식으로 작성된 문서는 메모장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윈도우에서 쉽게 열어 볼 수가 있습니다. 특별한 뷰어가 없이, 바로 탐색기에서 열어볼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한글이나 워드처럼 특정 프로그램으로 작성된 문서들은 반드시 해당 프로그램을 이용해서만 열 수가 있습니다. 파일 내용을 수정이나 편집하려면 프로그램까지 설치를 해야 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는 뷰어만 설치를 해서 볼 수가 있습니다.

 

 

그럴 때 가장 많이 이용되는 프로그램이 바로 <한컴 뷰어> 입니다.

HWP, DOC, DOCX 모든 문서확인이 가능한 한컴 뷰어

 

파일 확장자에 따로 어떤 프로그램으로 작성이 되었는지 확인 가능합니다.

 

HWP: 한컴오피스로 작성된 한글 문서

DOC, DOCX: 마이크로 소프트 워드로 작성된 문서. DOCX 문서는 워드 2007, 2010 년 상위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

 

이렇게 확장자에 따라서 어떤 파일인지 볼 수가 있습니다. 한컴 뷰어는 Hwp 파일만 아니라, doc 나 docx 파일도 같이 볼 수 있어, 한번만 설치하면 범용적으로 사용을 할 수가 있습니다.

 

 

 

한컴뷰어 다운로드 [바로가기]

 

한글과 컴퓨터 홈페이지를 통해서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수가 있습니다. 한컴오피스 2020 통합 뷰어로 한글로 작성된 문서 뿐만이 아니라, 한쉘, 한쇼처럼 한컴 오피스 제품군에서 작성된 문서를 모두 볼 수 있고, 프린트 할 수가 있습니다.

 

특히 리눅스, Mac 버전 까지 제공을 해, 운영체제에 상관없이 뷰어를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아주 편리하게 이용을 할 수가 있네요. 윈도우나 기타 다른 운영체제에서 작성된 문서를 어느 기종에서나 볼 수가 있습니다. 모바일 운영체제까지 제공을 하고 있어, 정말 어디서나 볼 수가 있겠네요.

 

 

설치는 아주 간단합니다. 별도의 옵션을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그냥 빠르게 설치가 됩니다. 특히나 라이센스 정책을 보면 개인사용자에게는 무료로 제공을 하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설치가 되면 바로 실행이 되지 않고, 윈도우를 재시작할지 몰어보게 됩니다. 상황에 맞게 하면 될 것 같습니다. 아마도 윈도우 탐색기 버튼에서 바로 이용을 하기 때문에 재시작을 하는게 아닐까 싶네요.

 

이렇게 프로그램이 설치되고 나면, 윈도우 탐색기에서 바로 사용을 할 수가 있습니다.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이용해서 뷰어를 이용할 수가 있게 됩니다.

 

 

뷰어를 이용해서 파일을 열어본 모습입니다. 뷰어에 충실한 모습입니다.  일단 하나의 뷰어로 여러가지 파일을 열어볼 수가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인 것 같습니다. 프로그램에 따라서 여러 뷰어를 설치할 필요가 없이, 딱 하나만 설치해서 이용을 하면 되니까요.

 

문서 내용 확인은 가능, 편집은 불가능

 

가끔 인터넷을 보다보면 뷰어를 통해 문서를 수정할 수 없다는 내용을 볼 때가 있습니다. 뷰어란 것은 말 그대로 문서 내용을 확인만 할 수 있다는 것이지, 문서를 편집할 수 있는 기능은 없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문서 수정은 뷰어로써는 불가능 한 부분입니다. 이런 것은 PDF 리더 같은 프로그램을 생각해보면 쉽게 알 수가 있습니다.

 

아크로뱃 리더같은 경우 PDF 문서 내용을 볼 수는 잆지만, 편집 할 수 없는 것과 같은 원리입니다. PDF 문서를 편집하려면 전용 편집 프로그램이 설치 되어 있어야 문서를 수정 할 수가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