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나 글쓰기를 하다보면 컴퓨터 화면을 캡쳐하는 작업이 많습니다. 특히나 프로그램 설치나 사용법을 작성할 때는 꼭 필요한 작업입니다. 글로만 설명을 하기 보다는 이미지와 함께 쓸 경우 더 전달이 잘 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아주 빈도가 높은 작업 중에 하나입니다.

 


윈도우에서 기본적으로 캡쳐도구라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실제로 사용을 할 때 기본 기능으로는 부족한 부분이 많습니다.

 

 

예를 들어 윈도우 기본 캡처 도구를 이용할 경우 화면을 캡쳐한 후 그림판 프로그램으로 붙여 넣어야 합니다. 바로 저장되는 것이 아니라, 이미지가 일단 클립보드에 저장이 되기 때문이지요.

 

이 과정이 생각보다 아주 번거롭습니다. 2단계의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작업이 많을 때는 특히나 더 속도가 더디게 됩니다.

 

그래서 보통은 캡처를 할 때, 캡쳐 전용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작업을 합니다.

기업, 개인 모두 무료 사용이 가능한 알캡처

알캡처는 윈도우에서 기본으로 제공되는 프로그램보다 훨씬 편리하게  캡쳐를 할 수가 있습니다. 이미지를 캡처하는 즉시 결과창이 나타나게 됩니다. 그래서 클립보드에서 붙여넣기를 하는 과정이 없습니다. 원래 2단계 거쳐야 할 작업이 1단계로 줄어들게 되는 것이지요.

 


알캡처 2.68 다운로드 [바로가기]

또하나 중요한 점은 기업이나 개인 할 것 없이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공개 프로그램이라는 점입니다. 라이센스 정책에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보통 다른 프로그램 같은 경우 개인에게는 무료로 제공을 해도 기업 사용자는 무료로 사용을 할 수가 없습니다. 그런데 알송, 알툴바, 알캡처는 무료로 제공을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기업에서도 안심하고 사용을 할 수가 있습니다.  이 점이 참 마음에 드네요.

 


설치는 별다른 특이사항이 없습니다. 

 


설치를 마지고 난 후 화면입니다. 아주 심플한 구성이 보입니다. 설명서를 볼 필요도 없이 직관적으로 사용을 할 수가 있습니다.

사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여러가지 옵션이 존재합니다. 직접지정을 하거나, 지정 사이즈를 캡쳐하거나 하능 등의 여러가지 캡쳐 방법이 있습니다. 원하는 목적에 맞게 다양한 옵션으로 사용을 하면 됩니다.

 

개인적으로는 직접지정이나 지정 사이즈 도구를 많이 이용하는 편입니다. 예전 윈도우 버전 같은 경우 지정사이즈 기능이 있었습니다. 400X400, 300*400 이렇게 사이즈를 지정해서 캡쳐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윈도우 10에서는 그런 기능이 없어졌네요. 많이 사용을 안하는 것인지 모르겠습니다. 다른 캡쳐 프로그램도 사용중인데, 이렇게 지정 영역을 캡쳐하는 것은 알캡처 밖에 없는 것 같애요.

 

그래서 현재는 알캡처를 이용해서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알캡처를 사용해서 캡처를 하고 나면 캡쳐된 이미지가 바로 결과창에 나타나게 됩니다. 자동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번거롭게 실행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해당 화면에서 간단한 이미지 편집 작업이나 저장, 삭제 작업을 할 수가 있습니다.

 


이 기능이 아주 편리합니다. 전문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 처럼 여러가지 기능이 있지는 않습니다. 캡처한 이미지에서 특정부분을 강조하거나, 박스, 원 같은 도구들을 채울 수 있습니다. 색깔도 지정을 할 수가 있어 아주 유용합니다.

 

설명을 하기 위해 사용할 때는 부족함 없이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만약 좀 더 편집이 필요한 이미지라면, 이미지를 저장한 후 다른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사용을 하면 됩니다. 몇몇 경우를 제외하면 그렇게 하는 경우에 많지는 않습니다. 캡쳐만으로도 충분히 사용을 하기 때문이지요.

 

알캡처를 편리하게 사용하기 위한 몇가지 설정

 

알캡처를 설치하고 기본  설정만으로 사용해도 전혀 무방합니다. 하지만 몇가지 설정을 바꿔주면 더욱 더 편리하게 사용을 할 수가 있습니다. 이런 편의 기능 설정은 환경설정(F4) 메뉴를 통해 지정을 해주면 됩니다.

 

 

- 이미지 저장 포맷 설정

알캡처는 기본적으로 PNG 파일로 저장이 됩니다. 개인적으로 JPG 파일을 선호하므로 이미지 파일 포맷을 JPG 로 바꿔줍니다. 이 설정을 하면, 이후 JPG 파일로 저장이 되게 됩니다. 그 밖에 BMP, GIF 같은 이미지 파일 포맷도 제공을 하고 있습니다.

- 이미지 파일 저장 위치

알캡처는 기본적으로 저장되는 위치가 있습니다. 사용자 하위 폴더에 저장을 하는데, 보통 사용을 할 때는 자신이 선호하는 위치가 있기 마련입니다. 그 위치로 저장위치를 바꿔주면 됩니다. 

저장위치를 바꿔주면 이후 캡처된 이미지는 해당 폴더로 자동으로 저장이 됩니다.

- 프린트 스크린 키 설정

 

이 기능은 프린트 스크린(Print Screen) 키를 단축키로 등록을 하는 기능입니다. 만약 다른 프로그램에서 해당 기능을 사용하고 있다면 동작을 안하거나 알캡처가 기능으로 덮어질 것 같네요. 이 부분은 동작 테스트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지정영역 캡처를 지정해서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프린트 스크린키 자체가 윈도우 기본키이기 때문에 어떻게 동작을 하는지 꼭 테스트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알캡처 설치와 간단한 환경 설정 방법까지 알아 보았습니다. 그외에 단축키 설정이나 마우스 우클릭 지정등 다양한 기능이 많습니다. 사용을 하면서 목적에 맞게 설정을 하면 될 것 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