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여러가지 이유로 컴퓨터 화면을 녹화할 일이 많습니다.  온라인 수업이 많아지면서 온라인 강의를 위해 화면을 녹화 하기도 하고, 유튜브에 동영상을 올리기 위해 화면 그대로 동영상으로 저장을 하기도 합니다.

 

이럴때는 보통 전용 프로그램을 통해서 화면을 녹화합니다. 여러가지 무료 프로그램도 있지만, 프리웨어로 사용을 하면 여러가지 제약사항이 있습니다.

 

 

또는 프로그램을 설치 할 수 없는 환경일 수도 있습니다. 이럴 때 아주 간단히 화면을 녹화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바로 윈도우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게임바' 라는 기능을 이용하면 됩니다.

 

윈도우 게임바(Game Bar) 를 통한 녹화 방법

윈도우10에 기본적으로 내장된 기능인 '게임바(Game Bar)' 기능을 통해 녹화를 할 수가 있습니다. PC 나 노트북 가릴 것 없이 윈도우가 설치된 컴퓨터에서는 모두 사용을 할 수가 있습니다.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윈도우에서 게임 화면을 저장하거나 공유하기 위해 개발된 프로그램입니다. 

게임에 대한 팁을 공유하거나 플레이 영상을 보여주기 위한 용도로 개발이 되었습니다. 게임 용도로 개발이 되었지만 꼭 그것만이 아니라 일반적인 녹화 프로그램으로도 손색이 없습니다.

게임바를 실행시키면 현재 실행중인 프로그램 화면을 녹화 할 수 있습니다.  실행하는 방법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윈도우키 + G

위와 같이 실행을 하면 됩니다. 방법이 아주 심플합니다. 실행을 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즉시 나타나게 됩니다. 간단하지만 아주 쓸모있게 만들어 놓았습니다.

 

기본적인 캡쳐에 대한 사항들을 모니터링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일반적인 녹화 프로그램에서도 많이 봐왔던 화면 입니다. 다른 프로그램 보다도 훨씬 심플합니다.

 

그런데 이렇게 키를 눌렀는데도 게임바 모드가 활성화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럴때는 해당 기능을 활성화 시켜줘야 합니다. 

 

윈도우 설정에서 '게임' 항목으로 들어갑니다. 

 

여기서 게임바 항목을 활성화 해주면 됩니다. 그러면 해당 기능을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이 기능이 활성화 되면 게임 플레이시 알림창이 뜨지 않는다거나, 리소스를 게임에 몰아주거나 하는 등, 게임에 좀더 집

중할 수 있게 해줍니다. 그러므로 이 기능이 굳이 필요하지 않으면 해당 기능을 비활성화 시키면 됩니다. 

 

게임바는 별도로 기능들을 배우지 않아도 바로 사용할 수 있을 만큼 직관적입니다. 기본적인 캡쳐 도구들이 있습니다. 화면 캡쳐, 마지막 30초 녹화, 녹화시작, 녹화중 마이크 사용 여부 등이 있습니다.

 

사실 이게 프로그램의 전부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설정에서 저장위치라던가 단축키 등을 지정할 수 있지만, 기본적인 기능은 저 버튼이 다입니다.


게임바에서 녹화기능을 사용하려면 창이 하나 활성화 상태에 있어야 합니다. 간단히 말하면 어떤 프로그램이 실행중이어야 합니다.

 

게임이 될수도 있고, 메모장 같은 프로그램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아래처럼 녹화버튼이 활성화가 됩니다.

 


맨 위에 그림과 비교해서 보면 녹화버튼이 활성화 된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프로그램을 아무것도 선택을 하지 않으면, 해당 버튼이 활성화 되지 않습니다.

화면 녹화를 시작하면 녹화시간이 표시가 됩니다. 

 


이렇게 녹화를 하다가 정지를 하면 해당 시간까지 녹화가 됩니다. 그리고 윈도우키 + G 를 눌러 게임바 모드를 활성화 하라는 메시지가 뜹니다.

 

녹화된 내용을 바로 확인 해 볼 수가 있습니다. 기본저장 파일 이름은 아주 긴 제목으로 저장이 되게 됩니다.

 

화면 녹화나 캡처시 기본적으로 저장되는 폴더는 "C:\Users\현재사용자\동영상\캡쳐" 입니다. 

 

작업했던 내용이 저장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화면 녹화는 기본적으로 mp4 파일로 압축되어 저장됩니다. 이미지 캡쳐는 png 파일로 저장이 됩니다.

 

화면 녹화를 하려면 위에서 본 것처럼 여러가지 단계를 통해 녹화 작업을 했습니다. 이런 과정을 거치지 않고도 빠르게 녹화를 하려면 아래 단축키 조합으로 가능합니다. 

윈도우키 + Alt + R 

해당 키로 조합을 하면 현재 사용하고 있는 프로그램 화면을 바로 녹화할 수 있습니다. 속도면서에 굉장히 빠르고 편리합니다. 

 

게임바의 장점

 

개인적으로 게임바의 장점은 무료라는 점입니다. 게다가 기능도 유료 프로그램에 비해 떨어지지 않습니다. 기본 녹화 프로그램 기능에 충실하고 있으니까요.

 

프리웨어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여러가지 제약사항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녹화시간 입니다. 5분 밖에 녹화를 못하거나 30분 정도 밖에 녹화를 하지 못합니다.

 

그것과 더불어 가장 흔히 있는 사항은 '워터마크' 입니다. 녹화된 화면 상단이나 하단에 프로그램명이 들어가 있습니다. 그래서 어떤 것을 써서 녹화를 했는지 알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게임바'로 녹화를 할 경우 이런 제약 사항이 없습니다. 시간도 얼마든지 녹화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워터마크가 생기지 않습니다. 그래서 자유롭게 사용을 할 수가 있습니다. 

 

물론 지정된 화면 영역만 녹화를 해야하거나 녹화 화면 편집을 해야 하거나 할 때는 불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것들이 필요하면 그에 맞는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됩니다.

 

무료에 가볍게 돌아가고 기본적인 윈도우 내장 프로그램이라 충돌도 없습니다. 설치가 불가능한 환경속에도 얼마든지 화면을 녹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조합하기에 따라서는 얼마든지 창의적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것과 더불어 사용방법이 아주 쉽습니다. 보통 동영상 녹화 프로그램들은 상당히 까다롭습니다. 여러가지 설정도 복잡하고 제대로 녹화되지 않을 때도 많습니다.

 

게임바는 처음 보고도 바로 사용이 가능할 만큼 아주 직관적입니다. 군더더기 없이 사용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여러가지 장점들이 몇가지 불편한 단점을 커버하고도 남는다고 생각됩니다. 별도 설치가 필요없는 가벼운 녹화 기능을 원하신다면 한번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