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만 해도 각종 서류를 발급받기 위해 주민센터 방문을 많이 했는데, 요즘은 대부분 인터넷으로 업무가 가능하기 때문에 방문할 일이 많이 없어지긴 했습니다. 하지만, 특정 서류들은 꼭 방문을 해서 발급을 받아야 하기 때문에, 때로는 업무시간을 알아야 할때가 있습니다.





업무시간 평일 오전 9시 에서 오후 6시 까지


주민센터의 업무시간은 오전 9시에서 오후 6시 까지 근무시간입니다. 이 시간 이외에는 업무가 종료 되기 때문에 처리를 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토요일 공휴일은 휴무일이기 때문에 잘 알아보고 방문을 해야 합니다.





대부분 자신이 생활하는 곳에서 가장 가까운 주민센터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센터를 방문해서 업무를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점심시간에도 교대로 근무를 하기 때문에, 끊김없이 업무를 보고 있습니다. 아무때나 편한 시간에 방문을 하면 됩니다.


인터넷상으로 발급이 안되는 서류는, 대표적으로 가족관계증명서가 발급이 안되었는데, 이제는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을 통해서 집에서도 언제든지 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인감증명서 같은 서류도, 예전에는 방문을 해야 됐지만, 지금은 인감 등록은 주민센터에서 하게 되고, 발급 받는 것은 인터넷을 통해서 언제든지 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점점 더 편리하게 이용을 할 수가 있습니다.


주민센터 연장근무 관련


지역에 따라서는 연장근무를 하는 지역도 있습니다. 제가 사는 지역에서는 연장 근무 하는 곳을 찾지 못했는데, 서울 동대문구 같은 지역은 업무에 따라서 연장 근무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요일을 나눠서 따로 연장 근무를 실시하고 있네요. 인터넷으로 가능한 업무들도 있지만, 직접 가서 발급을 받아야 하는 분들 같은 경우는 굉장히 유용하게 이용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특히나, 여권 업무 같은 경우는 도움을 받으면 정말 편하겠네요. 이런 작업은 생소한 작업이라서, 혼자 처리하기 어려운 부분인데, 전문가가 도와준다면 훨씬 쉽게 처리를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실수도 줄일 수 있고 말이죠.



이상으로 주민센터 업무시간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보통의 업무시간은 같울테지만, 연장 근무 같은 경우는 모든 주민센터에서 시행하는 것이 아니므로, 방문 전에 꼭 한번 연락을 해보고 가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