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에는  하드웨어 모니터링 프로그램을 잘 사용하지는 않지만, 컴퓨터에 문제가 생기면 한번씩 찾게 되는게 모니터링 프로그램 입니다. 컴퓨터가 수시로 다운이 된다거나 버벅인다면, 가장 먼저 의심해 볼 것중의 하나가 바로 CPU 온도입니다.

CPU 는 흔히들 컴퓨터의 뇌에 해당한다고 합니다. 모든 하드웨어를 연결하고 직접적으로 계산을 하기 때문에 그렇게 불리게 된것인데, 중요한 만큼 발열도 상당합니다. 그래서, 열을 식혀주려고 쿨링팬도 달고 하는 것입니다.

아래에 소개해 드릴 프로그램들은 CPU 온도에만 국한된 것은 아니고, 여러가지 하드웨어 모니터링을 보여주는 프로그램들이라고 할 수가 있겠네요.

HWInfo 하드웨어 각종 사항을 그래프로 표시

먼저 소개해드릴 프로그램은 HWInfo 입니다. 이 프로그램의 장점은 여러가지 모니터링 사항에 대해서 그래프로 표시를 해준다는 것입니다. 아무래도 단순 수치보다는 그래프로 보는게 직관적이고, 한눈에 파악해보기가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HWinfo 다운로드 [바로가기]

자신의 컴퓨터 버전에 맞게 다운로드 받아서 사용을 하면 됩니다. 저는 설치없이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포터블 버전을 선호하기 때문에, 포터블 버전을 다운로드 받았습니다.





사용법은 더할나위 없이 간단합니다. 프로그램을 실행시키고, 보고자 하는 부분을 더블클릭하면, 그래프로 표시를 해줍니다. 위의 화면 처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한 결과들을 그래프로 표시해주고 있습니다. 그래프로 표시가 되서 아주 보기가 좋습니다.

CPUID 의 HWMonitor

하드웨어 스펙 프로그램으로 유명한 CPUID 에서 나온, HWMonitor 라는 프로그램입니다.





HWMonitor 다운로드 [바로가기]

사용법은 비슷합니다. 실행을 시키면, 실시간으로 모니터링을 해서 결과값을 보여줍니다.





그래프로 표시는 않되고, 수치로만 표현이 되고 있습니다. 거의 내용도 같고, 항목도 비슷비슷합니다.




두 프로그램모두 비슷하기 때문에, 아무거나 사용을 해도 무방합니다. 저같은 경우는 그래프를 선호하기 때문에, HWInfo 쪽을 많이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한눈에 알아보기가 쉬우니까요. 하지만, 거의 동일하기 때문에 어느 프로그램을 사용해도 깔끔한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