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끔씩 폴더나 파일을 숨겨야 할 때가 있습니다. 윈도우 탐색기에서 숨김 속성으로 해도 되지만, 그렇게 할 경우 누구나 숨김 파일 보기를 하면 파일을 볼 수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안전하게 폴더에 암호를 걸어야지 확실하게 폴더를 보호할 수가 있습니다.




Wise Folder Hider 는 이럴 때 사용하는 프로그램입니다. 확실하게 폴더나 파일을 숨겨주고, 그것을 해제하려 할때에는 암호를 입력해야지 볼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강력한 파일 폴더 잠금 효과


우선 홈페이지를 통해 해당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무료로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Wise Folder Hider 4.2.2 최신버전 [다운로드]


최신버전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그리고 설치를 진행합니다.




사용자 계약에 동의를 하면 설치가 진행이 됩니다.




설치를 마친 모습입니다. 완료를 선택하면 프로그램이 시작하게 됩니다.


최초 시작시 암호 등록


기본적인 폴더 숨김의 원리는 이렇습니다. 프로그램 시작시 암호를 물어 봅니다. 이것은 폴더 잠금과는 별도로 해당 프로그램 시작시 선택하는 암호입니다. 그래야 어떤 폴더가 숨겨져 있고 파일에 암호가 걸려져 있는 지 본인만 알 수가 있기 때문에 이렇게 하는 것입니다.




최초 등록시 암호를 등록하는 화면입니다. 이렇게 등록을 하면 프로그램 실행시 마다 등록된 암호를 물어보게 됩니다. 이렇게 암호를 등록하면 최초로 실행을 하게 됩니다.




이미 시작화면에 모든 내용이 나와있습니다. 파일이나 폴더를 마우스로 드래그 하여 Wise Folder Hider 에 갖다 놓습니다. 이렇게 기본적으로 가져다 놓으면 해당 폴더는 즉시 숨김으로 되게 됩니다.




이렇게 숨김으로 된 폴더는 탐색기에서 숨김해제를 해도 보이지 않게 됩니다. 여기에 있는 파일이나 폴더는 특별하게 관리가 된다고 보면 됩니다. 앞으로 이 폴더를 해제하려면 프로그램을 통해서만 해제가 가능합니다. 해당 폴더의 상위디렉토리에서 지우려고 해도 폴더가 지워지지 않더군요.


아직까지는 숨김만 적용된 것인데, 여기에 암호를 적용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작업에서 "암호설정"을 선택하면 됩니다. 그러면 암호를 물어보는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거기서 설정을 하면 최종 아래와 같은 모습이됩니다.




이렇게 설정이 된 파일이나 폴더는 이제 탐색기에서 전혀 보이지 않습니다. 오로지 프로그램을 통해서만 해제를 할 수가 있습니다. 어디에서도 볼 수가 없는 상태입니다. 보이지는 않지만, 분명 존재하는 파일입니다. 그래서 해당 폴더가 지워지지는 않습니다.



설정이 된 것을 풀어주려면 작업에서 암호해제 하면 됩니다. 그러면 폴더를 숨길 때 나온 암호를 입력하라고 나오게 되는데, 이것을 입력하면 파일이 다시 보이게 됩니다. 결국 모든 작업을 Wise Folder Hider 에서 한다고 보면 됩니다. 숨기는 것도 이 프로그램에서 하고 다시 풀어주는 것도 프로그램내에서 이루어 지게 되니까 말이죠.


사용하기에 따라서는 굉장히 강력한 프로그램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가정에서야 이런 것을 사용하지 않아도 될지 모르겠지만, 공용으로 사용하는 컴퓨터에서는 굉장히 유용하게 이용이 될 것 같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