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컴퓨터에서 기본 브라우저로 크롬을 사용합니다. 여러가지 부가 기능을 제공하고 속도가 빨라서 기본적으로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포스팅을 할 때도 대부분 크롬 브라우저를 이용해서 글을 올리고 있습니다.


근데 매번 사용할 때 마다, 티스토리에서 이미지 업로드시 Flash Player 를 설치하라는 화면이 뜹니다. 이미 설치를 했는데도 그런 화면이 뜹니다. 그래서 해당 부분을 선택하면 flash 를 허용할 꺼냐는 화면이 뜨고, 허용을 선택하면 그제서야 업로드를 이용할 수가 있습니다.




이게 상당히 귀찮습니다. 보안적인 측면이 강화되는 것은 있지만, 여간 귀찮은 게 아닙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 부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급 설정 메뉴를 통해 Flash 실행 적용


기본적으로 이미지 업로드시 이런 화면을 보게 됩니다.




이렇게 설치를 하라는 화면이 뜨죠. 하지만, 이미 컴퓨터에는 설치가 되있습니다. 이것은 크롬에서 flash 가 자동으로 실행이 되지 않도록 보안적으로 막아둔 것입니다. 그래서 이렇게 매번 확인을 하는 것이죠.  이럴 때는 해당 되는 사이트에 대해서 flash 를 허용해 주면 됩니다.


크롬 주소의 브라우저 창에서 아래와 같이 커맨드를 입력합니다.


chrome://settings/content/flash


이렇게 하면 바로 갈 수가 있는 것이고, 아니면 메뉴를 통해서 하나씩 들어갈 수가 있습니다. 설정메뉴에서 고급으로 들어갑니다. 기본적인 설정화면에서는 보이지가 않습니다.




이렇게 들어가서 콘텐츠 설정을 눌러줍니다. 이전 크롬 버전하고는 모양이 약간 다릅니다. 그래서 이 부분에 이전 글들을 보면 혼동이 생깁니다.





그러면 그 안에 flash 메뉴가 보이게 됩니다.




여기서 설정을 해주면 됩니다. 현재 우선확인으로 설정된 것을 알수가 있습니다. 이말은 말그대로 플래시를 실행할 때 우선적으로 허용을 할지 말지를 묻는 다는 것입니다. 지금 이렇게 설정이 되있기 때문에, 매번 물어보는 것입니다. 이부분에서 자신의 블로그 주소를 추가해줍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사이트가 추가가 된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이렇게 추가가 되면 다음 부터는 티스토리에서 이미지를 업로드 할 때 flash 실행 여부를 물어보지 않습니다.


시크릿 모드에서는 동작 안함


그런데 이렇게 설정을 하면 큰 문제가 하나 있습니다. 바로 시크릿 모드에서는 이렇게 해도 flash 실행 여부를 물어본다는 겁니다. 예전 크롬 버전을 보니 설정 항목에 예외가 있어서, 해당 사이트를 등록해 두면 되었지만, 최신 버전에서는 아예 이 메뉴가 사라져 버렸습니다.



시크릿 모드에서는 완벽하게 안전을 추구하겠다는 것으로 보입니다. 저는 주로 시크릿모드에서 포스팅을 하는데, 이렇게 설정을 하고나도 여전히 flash 허용을 선택해서 사용을 해야 하네요. 상당히 불편한 면이 있습니다. Flash 사용을 원천적으로 사용하려면 그냥 확인 안함을 선택하면 그냥 사용이 됩니다. 사실 가정에서 이렇게 사용해도 문제가 있나 잘 모르겠습니다. 익스플로러 같은 경우는 무조건 다 실행이 되니까 말이죠.


선택은 사용자의 몫이니 편한대로 사용하면 될 것 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