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I 파일은 자막 파일입니다. 컴퓨터로 영화를 볼 때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자막 파일입니다. 원래 정식 명칭은 SAMI 로써 확장자가 .smi 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Synchronized Accessible Media Interchange의 약자로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청각장애인을 위한 것으로 제작이 되었습니다. 

 

 

파일 형식은 HTML 과 아주 비슷합니다. 완전히 똑같이는 않지만, head, title 이 있고, p 로 문장을 입력하는 방식등이 비슷합니다. 그래서 보통의 텍스트 에디터로 열리게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윈도우에서 이런 파일이 열리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메모장을 통해서 여는 방법

 

smi 파일은 일반적인 텍스트 파일이기 때문에 아무 텍스트 에디터를 통해서 열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윈도우 탐색기에 연결 프로그램이 등록되어 있지 않아, 바로 열리지가 않는 것입니다. 이럴 때는 윈도우 오른쪽 메뉴에서 연결 프로그램을 등록해 열어 줄 수가 있습니다.

 

 

만약 연결된 프로그램이 있다면 이렇게 바로 열어 줄수가 있습니다. 위에 등록된 화면을 보면, 곰플레이어, 메모장, Notepad++ 같은 프로그램을 통해 해당 파일을 열어볼 수가 있습니다.

 

 

등록이 되어 있지 않다면, 다른 프로그램으로 등록을 해줍니다. 자신이 주로 사용하는 프로그램이 있을 것이기 때문에 해당 프로그램을 등록해 주면 됩니다. 아니면 그냥 메모장을 열어서 파일을 끌어오기 하면 해당 파일이 열립니다.

 

 

메모장을 통해서 파일을 열어 본 모습입니다. 일반적인 HTML 파일 형식으로 보입니다. 원래 smi 자막 파일은 html 기반으로 만들어져있기 때문에 이렇게 보입니다.

 

곰플레이어 자막 탐색기를 통한 연결

 

메모장으로 파일을 열 경우 편집을 하기가 굉장히 힘듭니다. 일반적으로 싱크를 보정하려고 파일을 열텐데 전문적인 프고그램이 아니다 보니 수정을 하기가 어렵습니다. 이렇게 자막을 편집하는 툴은 많지만, 간단하게 곰플레이어 자막 탐색기를 통해서도 파일을 열어 볼 수가 있습니다.

 

 

자막 탐색기를 통해서 파일을 연 모습입니다. 이렇게 탐색기를 통해서 파일을 열어보면 싱크 보정도 쉽게 할 수가 있고, 새로운 자막을 넣어 볼 수도 있습니다. 아무래도 자막에 특화된 프로그램이다 보니 손쉽게 수정을 할 수가 있습니다. 

 

 

이렇게 간단한게 열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별다른 포맷으로 설정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다른 에디터로도 쉽게 열수가 있습니다. 다만 여러가지 수정 작업을 하려면 자막에 특화된 프로그램을 통해 여는 것이 자막을 쉽게 편집할 수가 있습니다.

 

대부분 자막을 편집하는 경우는 싱크 보정을 하려고 여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럴 때는 곰플레이어에 포함된 자막 탐색기를 통해서 수정을 하는 것이 아주 좋습니다.

TAG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