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나 월세를 계약할 때 가장 중요한 것 중의 하나가 바로 계약서 입니다. 하지만, 이것이 따로 양식이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계약 당사자간에 편한 것을 사용하기 마련입니다.  이렇게 중구난방으로 사용되고 있는 것을 좀 더 명확하게 하고, 분쟁이 없도록 전문가들이 협의하여 만든 계약서가 바로 법무부 표준 주택임대차 계약서 입니다.


월세계약서 양식 다운로드




전월세에 대한 명확한 구분은 물론, 확인 사항을 두고 있기 때문에 시중에 있는 것보다는 좀 더 확실하게 계약을 맺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실제로 살펴보면, 꽤 내용이 자세하다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법부무 홈페이지를 통해 양식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원본게시용과 사용용이 있는데, 실제로 사용할 때는 사용용을 클릭하면, 됩니다. 그러면, hwp 파일을 다운로드 받게 되는데, 인쇄해서 사용을 하면 됩니다.


계약에 필요한 법률적 내용도 함께 표기



특히나 이 계약서의 특징은 기간 연장 같은 애매한 사항들도, 꼼꼼히 기록을 해 놓았다는 겁니다. 사실, 묵시적 갱신등은 아는 분들은 아시고, 아리송한 것이기 때문에 모르는 분들도 많습니다. 이런 애매한 사항들도 자세하게 정의를 해 놓았습니다.




위의 내용을 보면, 자세하게 알 수 있도록 쉬운 용어로 풀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런 사소한 것 하나하나가 계약시 서로간에 분쟁이 없도록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계약을 할 때 애매한 사항이 있으면 서로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데, 그런것을 방지하는 기능입니다.



계약을 하다보면, 표준 적으로 정해진것이 없기 때문에 당황하거나 꼼꼼히 계약서를 읽어보지 않을때가 있습니다. 이런 것들은 따로 정했으면 좋겠다 생각했는데, 비록 강제는 아니지만, 이런 계약서 들이 존재를 했네요.


실제 현장에서 바로 사용할 수가 있으므로, 전월세 계약을 하는 분들은 한번 사용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이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