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에도 있었던 말인지는 모르겠으나, 요즘 부동산 신문이나 경제 면을 보면 베이(bay) 라는 말이 많이 나옵니다. 2베이, 3베이 하는 말이 나오고, 4베이 구조가 가장 좋고, 햇빛이 잘 들어온다느니 하는 말도 합니다.


그렇다면, 도대체 베이란 말이 무엇일까요?


베이(bay) 란 기둥과 기둥 사이의 공간을 말한다


위의 타이틀대로 베이란 기둥 사이의 공간을 말합니다. 컴퓨터 조립을 몇 번 해본 분들이라면 아마 이 용어가 익숙할 실텐데요. CD 롬이나 하드 디스크를 설치할 수 있는 공간을 베이라고 부르죠. 아파트나 주택에서 이렇게 어떤 공간을 베이라고 합니다.





특히, 햇볓이 들어오는 공간을 기준으로 베이라는 개념을 많이 쓰는데, 보통 집에서 가장 많은 빛이 들어오는 공간이 거실입니다. 그래서 보통 이 거실을 기준으로 베이를 구분하면 헷깔리지 않고 아주 간단하게 알 수가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들은 실제 아파트 분양 팜플렛에서 가져온 것들로 한번 구성해 봤습니다.


4베이 구조 아파트 보기


4베이란 말 그대로 베이가 4개 있다는 뜻으로, 거실 1개와 방이 3개가 나란히 연결되 구조입니다. 아래 이미지로 따지면, 아래 쪽이 햇빛이 들어오므로, 그것을 기준으로 파악해 나가면 됩니다.





위의 이미지를 보면 빨간 박스가 총 4개 입니다. 그래서 이 구조를 4베이 구조라고 부릅니다. 이 평면도 상으로는 남향이므로 그것을 기준으로 파악하면 됩니다. 한눈에 봐도 알겠지만, 이런 구조이면, 전 방에 골고루 햇빛이 들어와서 집이 밝다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이전에는 이런 구조가 대형 평수에만 있었는데, 요새는 작은 평수에도 이런 구조를 많이 한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인기가 많다보니, 수요자 중심으로 그렇게 짓는게 아닐까 합니다.


2베이, 3베이 구조 평면도


이런식으로 보면, 2베이, 3베이 구조도 금새 파악할 수가 있습니다. 


아래 보이는 구조가 2베이 구조 입니다. 거실과 방 하나 각각 위치해 있습니다. 아마 이런 구조가 흔히 볼 수 있는 구조가 아닐까 싶네요. 주방과 거실이 나란히 위치해 있어 방이 길어 보이는 장점이 있다고 합니다.





아래는 3베이 구조 입니다. 거실과 방 2개가 나란히 하고 있습니다. 




2개의 방에 골고루 햇빛이 들어갑니다. 아마 이렇게 거실을 하나 두고, 방들이 원형으로 둘러쌓인 구조도 많이 있지 않을까 싶네요. 방 2개에 햇빛이 들어 채광이 좋지만 거실과 방2개를 일렬로 배열해서, 방이 약간 좁을 수 있다고 합니다. 



얼마전에 신문에서 5베이 구조까지 본적이 있는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공간 활용을 극대화 할 목적으로 그렇게 구분을 하는게 아닐까 싶은데요. 예전보다 주거에 더욱 더 신경을 쓰고, 다른 아파트와 차별화를 위해서 좀 더 다양하고 기발한 평면들이 마구마구 쏟아지지 않을까 싶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