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 구입시 이용할 수 있는 대표적인 담보대출중의 하나가 바로 보금자리론입니다.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운용을 하고 있는 상품중의 하나로, 만기시 까지 고정금리로 이용할 수 있는 특징이 있는 상품입니다.




고정금리뿐만 아니라, 시중 은행과 비교해도 저금리로 이용을 할 수가 있습니다. 디딤돌대출이나 다른 상품에 비해서 대출 조건이 까다롭지 않기 때문에, 일정 정도의 자격만 갖추고 있다면 누구나 이용을 할 수가 있는 상품입니다.


보금자리론 6월 금리


최근 5월 20일에 보금자리론 0.2 % 금리 인상이 시행되었습니다. 그리고 얼마 안 있다가 다시 0.1 % 가 올라서 현재의 금리가 되었습니다. 공시일 2015년 6월 1일자 기준으로 아래와 같이 금리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상품만기에 따라서 금리가 달라지게 되는데, 가장 짧은 만기 기간을 선택했을 때, 10년 만기 상품의 경우 3.15 % 의 금리가 적용이 됩니다. 그리고, 가장 긴 30년을 선택했을 때는 3.4 % 의 연 금리가 적용이 되게 됩니다.


그 동안은 금리가 2% 대에 머물렀으나 최근들어서 이렇게 상승을 한 것입니다. 이전에는 상품에 따라서 2.9 % 정도로 이용을 할 수 있었다면, 이제 어느 상품을 이용을 해도 3% 이상의 이율이 적용이 되게 됩니다. 


이러한 이율 변동은 기준금리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항상 정보를 잘 수집을 해야 합니다. 그 시기와 이자율에 관해서 말이죠.


보금자리론 자격 조건





이 상품은 주택을 소유하고 있을 경우 거의 해당되기 때문에 특별한 자격요건이 필요가 없습니다. 다른 상품보다는 덜 까다롭다고 할 수가 있겠네요.


- 대출 신청일 현재 만 19세 이상

- 무주택자 또는 주택 취득 30년 이내인 1주택자

- 취득 후 30년 이내에 받은 대출을 상환하려는 1주택자

- 공부상(등기부등본) 주택, 9 억원 초과 주택 제외

- 주택담보가치의 최대 70% 까지

- 10년, 15년, 20년, 30년



위와 같은 조건이 됩니다. 다른 요건은 크게 보지 않기 때문에 다른 상품보다는 진입 문턱이 낮다고 할 수가 있습니다. 특히나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를 통해서 미리 대출 시뮬레이션을 해볼 수가 있기 때문에, 월상환금액이라던지 기타 다른 사항들에 대해서 잘 알 수가 있습니다.

,